색이란 빛을 통하여, 빛의 파장에 대한 눈의 반응으로 색상, 명도, 채도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색은 일상생활에 수많은 역할을 하고 영향을 미친다.

코로나19가 장기간 지속됨에 따라 몇 달 새 라이프 스타일이 많이 변하고 동시에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제약에 따른 스트레스도 심화되고 있다. 그래서 인지, 최근 매체에서 테라피(Thereapy)에 대한 영상이나 언급이 전에 비해 더 자주 눈에 띈다. 뷰티 관련 채널에서도 퍼스널 컬러 등, 패션 뿐 아니라 자신의 피부색에 맞는 색조 등 맞춤형 컬러를 찾는 영상등도 쉽게 볼 수가 있어, 이에 연관하여 컬러 테라피(Color Therapy)를 소개하려 한다.

컬러테라피는 색의 에너지 성질을 이용하여 심리 치료를 하는 요법임과 동시에 21세기 대체 의학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컬러테라피는 색의 에너지 성질을 이용하여 심리 치료를 하는 요법임과 동시에 21세기 대체 의학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컬러테라피란 무엇인가?

컬러 테라피는 색채치료로, '컬러'와 '테라피'의 합성어이며 색의 에너지 성질을 이용하여 심리 치료를 하는 요법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그러나 컬러 테라피는 단순히 심리만이 아닌 의학의 활용도도 높으며, 21세기 대체(보안)의학으로 주목받고 있다. 가장 오래된 대체의학 중 하나인 아로마테라피에서도 컬러 테라피는 아로마테라피와 큰 시너지 효과를 내는 요법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신체의 불균형과 부조화를 조정하는 치료로 이집트, 그리스, 중국, 인도 등 신전에서 오랫동안 쓰여 왔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색깔이 있는 광선을 이용하는 방법과 'Color Breathing'이 있다. 색을 이용한 빛이나 광선치료는 신경 화학적 분비에 영향을 주어 주로 우울증 및 통증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Color Breathing은 호흡하는 과정 중 특별한 색을 통해 호흡 하는 것으로 시각화는 방법이다. 이것은 색을 통해 의식수준을 바꾸고 차크라(Chakra)를 정화한다. 대체의학에서는 차크라를 빼놓을 수 없다. 영국 대체의학 관련 저자인 Gerber R.는 차크라를 '영적에너지'이면서 동시에 영적에너지의 가장 중요한 경로로 언급했다. 차크라는 주요 신경망과 작은 내분비선에 연관이 있으며 특수한 내분비선의 신체 기능에 대한 이동점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원리로 유난히 끌리는 색이나 좋아하는 색이 있다면, 그것은 부족 또는 필요함을 채우기 위함으로도 볼 수 있다.

면접을 보거나 첫인상을 좋게 보이는 자리에서 블루컬러의 의상이 좋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블루, 즉 청색은 뇌를 안정시키는 신경전달 물질을 분비해 심리적인 편안함을 주며, 컬러테라피에서 온화함, 안정, 모성, 생각의 표현, 평화, 신념, 성실 등에 연관이 된다.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이고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색으로, 이때에 청색을 반영하는 아로마테라피 에센셜 오일을 같이 사용한다면 몸과 마음의 휴식을 쉽게 취할 수 있다. 저먼 카모마일, 로만 카모마일, 마조람, 로즈마리, 유칼립투스, 만다린 등을 들 수 있다.

컬레테라피와 아로마테라피 에센셜 오일을 같이 사용한다면 몸과 마음의 휴식을 쉽게 취할 수 있다.
컬레테라피와 아로마테라피 에센셜 오일을 같이 사용한다면 몸과 마음의 휴식을 쉽게 취할 수 있다.

반면에 빨간색의 경우, 빨간색을 보거나 접했을 때 인체에 아드레날린을 분비한다. 아드레날린의 분비는 호흡이 가빠지게하며, 혈압을 높이고, 맥박수를 증가시킨다. 컬러 테라피에서 빨간색과 같은 적색은 혈액과 순환을 관장하는 색으로 보며, 에너지, 생식, 위험, 열정, 분노, 살아있는 것과 연관이 된다. 따라서 붉은 빛은 수축된 근육에 활력과 에너지를 주는 열을 생산하므로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 활성화 등에 좋다. 이때에 같이 쓰면 좋은 아로마테라피 에센셜 오일에는 시더우드, 타임, 세이지, 로즈, 미르, 블랙페퍼, 자스민, 벤조인 등이 있다.

색은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도구 뿐 아니라 우리 삶에 깊숙이 녹아들어 있으며, 인체와 감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의학이나 심리 치료용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본인에게 필요한 색을 잘 이해하고 다양하게 활용한다면, 색의 풍요와 더 아름다운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일상생활에서도 본인에게 필요한 색을 잘 이해하고 다양하게 활용한다면, 색의 풍요와 더 아름다운 라이프스타일을 누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도 본인에게 필요한 색을 잘 이해하고 다양하게 활용한다면, 색의 풍요와 더 아름다운 라이프스타일을 누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Salvatore Battaglia, 살바토레의 아로마테라피 완벽가이드, 현문사, 2008
Gerber R. Vibrational medicine for the 21st century. Piatkus, England, 2000.
김선현, 색체 심리학: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컬러, 이담북스, 2013

고예솔 난다모 랩 대표는 고객의 니즈와 우수한 제품력을 기반, 단순한 생활필수품이 아닌 진정한 삶의 가치를 느끼는 균형 잡힌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다. 난다모 랩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된 제품으로 다양한 영국 국제 아로마테라피스트(ITEC) 자격을 취득한 전문가가 처방한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블랜딩하여 생산하며, 일반 천연브랜드 제품과는 다른 안정성을 가지고 우수한 품질과 효과로 고객에게 만족감을 전달하고 있다.
(*이 칼럼은 Nextdaily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