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대표 권봉석 배두용)가 8일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 ‘LG 클로이 서브봇(이하 서브봇)’을 정식 출시했다.

서브봇은 다수 목적지를 설정해 물건을 순차적으로 배송할 수 있다. 장애물을 감지하면 “죄송합니다. 잠시만 양보해주세요”라고 말하며 접촉을 피한다. 뿐만 아니라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목적지 설정을 터치로 손쉽게 할 수 있으며, 운행 중에는 디스플레이에서 다양한 감정을 표현해 친밀감을 더한다. 영어도 지원해 외국인이 많은 공간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서브봇은 서랍형, 선반형 등 총 2종으로, 첫 서랍형 제품은 서울대학교병원(서울 종로구) 대한외래에 공급됐다. 이 로봇은 병원에서 혈액 검체, 처방약, 수액, 진단시약, 소모품 등과 같이 수시로 운반해야 하는 다양한 물품 배송에 활용될 예정이다.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에 공급한 LG 클로이 서브봇(서랍형) [사진=LG전자]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에 공급한 LG 클로이 서브봇(서랍형) [사진=LG전자]

또 LG전자는 이달부터 CJ푸드빌이 운영하는 제일제면소, 빕스, 계절밥상, 더플레이스 등 여러 매장에서 선반형 서브봇을 순차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서랍형 서브봇은 병원을 포함해 호텔, 사무실 등에서 유용하다. 제품 크기는 50×50×130(높이)cm이며, 3칸 서랍에 최대 15kg까지 실을 수 있다. 배송 중 도난, 분실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 잠금 장치가 되어 있다. 관리자는 로봇 관제 시스템을 이용해 로봇 상태를 원격 모니터링하고 사용 이력, 배송 스케줄 등을 관리할 수 있다.

주로 레스토랑에서 사용될 선반형 서브봇은 서랍형과 크기가 같다. 선반 3개를 끼우면 최대 4개의 칸에 20kg까지 음식을 나눠 담을 수 있다.

LG전자는 로봇이 단순한 업무를 대신하면 직원들은 육체적인 부담을 줄이고 고객에 더욱 집중할 수 있어 서비스 품질이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비대면 서비스가 필요한 시기에 사람 간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로봇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노진서 LG전자 로봇사업센터 전무는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 시기에 LG 클로이 로봇이 병원, 호텔, 레스토랑, 사무실 등 다양한 장소에 활발하게 도입돼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LG전자는 LG 클로이 서브봇의 상용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서울대학교병원, CJ푸드빌 제일제면소 등에서 시범서비스를 진행한 바 있다. 지금까지 출시한 로봇은 안내로봇, 홈로봇, 셰프봇, 서브봇 2종 등 총 5종이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