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예솔 난다모랩 대표
고예솔 난다모랩 대표

대부분의 체중관리 제품이나 보조제를 보면 셀룰라이트의 감소와 개선 효과를 필수로 홍보하는 것을 볼 수 있듯 셀룰라이트(Cellulite)라는 단어를 들으면 누구나 울퉁불퉁한 피부결, 지방 등을 떠올릴 것이며 단순히 '살이 찌면' 생긴다고 흔히 알고 있을 것이다.

셀룰라이트는 대체로 남성보다 여성에게만 나타난다. 그이유로는 남성의 경우 피부 표피가 여성에 비해 훨씬 두꺼우며, 최상위 피하조직이 얇고 십자형의 교차하는 그물모양의 결합조직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반대로 여성의 경우 최상위 피하층은 거대 지방 세포방의 구조로 되어 있으며, 표피와 연결된 조직 및 아치형 구분벽을 경계로 분리되어있다.

이러한 구조의 차이로, 여성의 경우 노화 진행에 따라 표피가 점점 얇고 헐거워지며 지방세포방 사이의 결합 조직벽도 얇아져 더 확대된다. 또한, 지방세포 주변의 독성 노폐물이나 축적된 물로 인해 결절이 발전 되는데 이때, 자가중독을 방지하기 위해 우리의 몸이 수분을 축적한다. 그러면서 지방세포 주변의 조직이 점차 굳어지고, 수분 보유로 인해 흉한 돌출이 생기기 시작한다.

셀룰라이트는 왜 생길까? 단순히 살이 찌거나 비만으로 인해 생긴다고만 볼 수는 없다. 가장 큰 요인으로는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과 노폐물 축적이 있다. 이 두 가지 원인이 살이 쉽게 찔 수 있는 요인이기도 하다. 그 외에 혈액순환의 장애, 커피, 술, 담배 등의 남용 및 불균형적인 식사, 호흡장애, 운동 부족, 스트레스, 나쁜 자세, 변비 등이 복합적인 요인이 된다.

영국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급격한 호르몬의 변동 시기에 생성 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가장 높은 시기는 폐경기가 약 27%이며, 피임약을 처음 복용하기 시작할 때 19%, 임신 중에 17%, 사춘기 초기에 12%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셀룰라이트는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 이미 생성된 셀룰라이트를 100% 없애기란 쉽지 않을뿐더러 거의 불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얼마든지 감소 및 완화 시킬 수 있다. 이때에 다음의 세 가지를 꼭 같이 병행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세 가지 방법으로는 운동, 마사지, 식이요법이다. 너무나 당연한 듯 보이지만 이 세 가지 방법이 가장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고 효과를 나타낸다. 가장 먼저 진행을 해야 하는 것으로는 지방과 정제 탄수화물을 줄이는 식이요법의 시작이 우선이다. 복합 탄수화물과 식물성 단백질, 기름이 적은 동물성 단백질을 고루 섭취하고 미지근한 물과 신선한 채소 및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샐러리와 레몬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된다.

식이요법과 함께 아로마 테라피를 겸한 마사지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매일 자기전 따듯한 물로 목욕을 하여 긴장을 이완시킨 뒤 아로마 에센셜 오일 및 캐리어오일을 사용하여 발목부터 허벅지, 엉덩이까지 끌어 올리듯 마사지를 해주고 목과 쇄골, 겨드랑이, 가슴 순으로 림프절이 있는 부위를 부드럽게 마사지하여 노폐물 배출과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 노폐물 배출 및 혈액 순환에 좋은 아로마 에센셜 오일로는 펜넬 씨드, 그레이프프루트, 레몬, 라임, 로즈마리, 사이프러스, 그리고 여성 호르몬 불균형을 잡아주는 데에 효과가 좋은 제라늄을 들 수 있다.

제라늄 에센셜 오일 및 시너지 블렌딩 함유된 매직브이스톤 BC02
제라늄 에센셜 오일 및 시너지 블렌딩 함유된 매직브이스톤 BC02

이 과정을 통해 셀룰라이트가 어느 정도 감소되었다면,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겸하면 쉽게 육안으로 보이는 것은 거의 감소가 가능할 것이다. 이때 주의해야할 것은, 이미 많이 생성되고 축적된 셀룰라이트가 있을 때 격렬한 운동부터 시작한다면 오히려 관절에 충격을 가하여 더 딱딱하게 굳어 질 수 있다. 따라서 식이요법과 마사지 이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Salvatore Battaglia, 살바토레의 아로마테라피 완벽가이드, 현문사, 2008
Hodgkinson L. How to banish cellulite forever. Grafton Books, UK, 1989

고예솔 난다모 랩 대표는 고객의 니즈와 우수한 제품력을 기반, 단순한 생활필수품이 아닌 진정한 삶의 가치를 느끼는 균형 잡힌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다. 난다모 랩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된 제품으로 다양한 영국 국제 아로마테라피스트(ITEC) 자격을 취득한 전문가가 처방한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블랜딩하여 생산하며, 일반 천연브랜드 제품과는 다른 안정성을 가지고 우수한 품질과 효과로 고객에게 만족감을 전달하고 있다.

(*이 칼럼은 Nextdaily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