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그룹 CI.
우리금융그룹 CI.

우리금융그룹이 올해 상반기 당기순이익 6605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한 것으로, 코로나19 장기화와 사모펀드 관련 충당금을 선제적으로 적립한 데 따른 것이다.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으로 구성된 순영업수익은 전년 동기대비 3.8% 감소한 3조 4,087억원을 달성했다. 이자이익은 상반기 중 두차례의 기준금리 인하에도 기업대출 위주 자산성장과 핵심예금 증대 등 수익구조 개선으로 전년 동기대비 0.3% 증가한 2조 9407억원을 올렸다.

비이자이익의 핵심인 수수료수익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대면 영업이 어려워지며 전년 동기대비 11.1% 감소한 4984억원을 기록했다.

자산건전성(은행기준) 부문은 미래 불확실성에 대비한 거액 충당금 적립에도, 고정이하여신(NPL) 비율 0.38%, 연체율 0.31%, 우량자산비율 85.4%, NPL 커버리지비율 136.4% 를 각각 기록했다. 최근 몇 년간 자산 포트폴리오 개선 노력과 리스크관리 중심 영업 문화의 성과로, 하반기에도 안정적인 건전성 추이가 유지될 것으로 우리금융측은 기대했다.

우리금융은 또한 지주사 전환 이후 편입된 우리자산신탁 등 자회사들은 약 220억원 이상의 그룹 손익 기여도를 실현했고, 향후 자회사들간의 시너지 본격화 및 포트폴리오 확대시 그 손익 규모와 비중은 점차 커질 것으로 분석했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역대 최저수준으로 낮아진 기준금리와 코로나19 장기화로 국내 금융산업도 큰 도전에 직면한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미래 손실흡수 능력 제고로 하반기에는 추가적인 일회성 비용 발생 가능성이 매우 낮아졌고, 그룹 차원의‘턴어라운드’전략을 기반으로 한 영업력 회복과 감독당국의 내부등급법 승인으로 개선된 자본비율로 현재 시장환경을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금융그룹의 주요 자회사별 상반기 연결 당기순이익은 우리은행이 6779억원, 우리카드 796억원 및 우리종합금융 314억원을 기록했다.

이호 기자 dlghcap@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