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 불확실성에 대한 방파제 역할 기대해

사진 = 뉴스1
사진 = 뉴스1

한국은행은 30일 오전 3시(한국시간) 미국 연방준비제도와 600억달러 규모의 통화스와프 계약 시한을 기존 9월 30일에서 내년 3월 31일로 연장하는 것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은과 미 연준은 지난 3월19일 코로나19발 금융시장 패닉을 진정시키기 위해 600억달러 규모의 한미 통화스와프 계약체결한 바 있다.

통화스와프란 비상시에 상대국에 자국의 통화를 맡기고 상대방 통화나 달러화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환율과 금리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하거나 유동성의 확충을 위해 사용한다.

한은 관계자는 "최근 글로벌 달러화시장과 국내 외환시장이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코로나19에 따른 불확실성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어서 한-미 통화스와프의 연장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통화스와프 규모와 조건은 기존과 동일하며 계약기간은 6개월 연장한다"고 전했다.

또한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 보면 한국 금융시장은 매우 빠른 속도로 안정되고 있지만, 시장 상황에는 항상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한미 통화스와프는 혹시 모를 상황에 대한 방파제 역할을 하므로 시장 안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3월19일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 소식 다음날인 3월20일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7.4% 상승 고 원/달러 환율은 3.1% 급락하는 등 즉각적으로 안정세를 보인 바 있어 이번 연장 소식 역시 국내 금융시장의 안정세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한은은 미국 외에도 캐나다, 스위스, 중국, 아랍에미리트(UAE), 말레이시아, 호주, 인도네시아 등 7개국 중앙은행과 1300억달러 이상 규모의 양자 간 통화스와프를 맺고 있는 중이다.

이호 기자 dlghcap@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