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예솔 난다모랩 대표
고예솔 난다모랩 대표

껌과 사탕, 그리고 치약에 많이 사용되는 스피어민트(Spearmint, Mentha spicata)는 우리 일상에 매우 친숙한 허브이다. 유럽이 원산지이지만, 현재는 미국이 주요 생산국이며, 북아메리카와 서부 아시아에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 스피어민트는 방부성, 구풍, 항균성을 가지고 있어 중세시대부터 잇몸 궤양 치료 및 치아 미백에 많이 쓰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 시대 로마인들은 피부 진정 및 정화를 위해 목욕물에 스피어민트를 이용했었으며, 그 방법은 영국에까지 소개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스피어민트는 구강 위생 뿐 아니라 미용에도 효과적인 허브이다.

여름철 스피어민트를 이용한 뷰티 케어는 더위로 인한 피부 열을 식혀주고 여드름 및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매우 좋다. 뿐만 아니라 두피에 사용 시 두피 열을 식히고 두피 가려움, 트러블완화에도 효과적이다.
 
여름철 운동 시 쉽게 볼이 빨개지고 트러블이 쉬게 올라온다면, 차갑게 만든 물수건에 스피어민트 오일 1-2방울을 묻혀 얼굴 및 몸을 닦아주면 열을 식혀주고 진정시키며 쉽게 올라오는 트러블과 염증을 예방하고 더욱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스피어민트 에센셜 오일이 함유된 에스테틱 비누 매직브이스톤 BC03
스피어민트 에센셜 오일이 함유된 에스테틱 비누 매직브이스톤 BC03

스피어민트는 멘톨(menthol)성분이 극히 소량만 함유하고 있어 피부에 자극이 거의 없고 무독성, 비과민성, 무자극의 안전하다.

생수에 레몬 또는 라임과 스피어민트 잎을 넣어 우려서 마시면 열을 낮추고 디톡스에 좋다
생수에 레몬 또는 라임과 스피어민트 잎을 넣어 우려서 마시면 열을 낮추고 디톡스에 좋다

물수건 외에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고 스피어민트 에센셜 오일을 5방울 정도 떨어 뜨려 목욕하면 아로마테라피와 피부 케어를 동시에 즐길 수 있으며, 혈액순환과 디톡스 및 슬리밍에도 도움이 된다.
 
스피어민트는 오일 뿐 아니라 허브 잎을 차로도 즐겨 마시며 음료 및 요리에도 많이 사용 된다. 이것은 청량한 향과 함께 스피어민트가 소화를 돕고 복부팽만, 메스꺼움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남은 찻잎은 바로 버리지 않고 미온수에 넣고 세안하면 여름철 예민해진 피부 진정에도 좋다. 스피어민트는 고온다습한 환경만 아니면 잘 자라기 때문에 가정에서 키워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또한, 스피어민트는 정신적 스트레스와 긴장, 피로, 우울함을 줄여주는데도 탁월하여 아로마테라피에 종종 사용되는 오일 중 하나이다.
 
코로나로 여전히 마스크가 필수이면서 장마까지 시작되어 불쾌지수가 높은 요즘, 스피어민트로 한결 깨끗하고 맑은 피부케어와 상쾌함을 즐길 수 있길 바란다.
 
[참고문헌]
Leung A, Foster S. Encyclopedia of common natural ingredients used in food, drugs and cosmetics. 2nd edn, John Wiley and Sons Inc, USA, 1996

고예솔 난다모 랩 대표는 고객의 니즈와 우수한 제품력을 기반, 단순한 생활필수품이 아닌 진정한 삶의 가치를 느끼는 균형 잡힌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하고 있다. 난다모 랩에서 생산되는 제품들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된 제품으로 다양한 영국 국제 아로마테라피스트(ITEC) 자격을 취득한 전문가가 처방한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블랜딩하여 생산하며, 일반 천연브랜드 제품과는 다른 안정성을 가지고 우수한 품질과 효과로 고객에게 만족감을 전달하고 있다.
(*이 칼럼은 Nextdaily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