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성수점 밀키트 매장
이마트 성수점 밀키트 매장

이마트는 지난달부터 이달 6일까지 밀키트 매출이 82.7% 증가했다고 9일 밝혔다.

밀키트 제품이 강세를 보이는 데는 올해 9년만의 '최장기 장마'가 계속됐기 때문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남부지방은 6월 말부터 7월말까지 38일간 장마가 이어졌다.

길어진 비소식에 외출을 자제하면서 밀키트 매출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캠핑 및 차박으로 캠핑장에서 밀키트를 사용한 것도 인기에 한 몫 했다. 지난 7월 1일부터 8월 6일까지 이마트의 밀키트 매출은 82.7% 증가했고, 비오는 날씨에 제격인 따끈한 국물 요리 밀키트의 매출 비중이 68%에 달했다.

이마트가 같은 기간 밀키트 상품 40여종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국물 요리 밀키트가 10위 내 9품목을 차지했다. 특히, 재료 가짓수가 많고, 손질이 어려운 재료가 필요한 요리의 밀키트 상품의 선호도가 높았다

매출 1위는 이마트가 올해 4월 의정부 부대찌개 고수의 맛집 '오뎅식당'과 협업하여 출시한 ‘피코크 오뎅식당 부대찌개이다. 출시 이후 5만2천여개가 판매되며, 4월에 출시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올해 상반기 밀키트 매출 1위를 기록했다.

또한, 피코크 의정부 부대찌개 (540g, 2인분, 7180원), 피코크 송탄식 부대찌개 (549g, 2인분, 7980원)도 각 5위, 8위를 기록해 부대찌개 밀키트의 인기를 입증했다.

매출 3위, 9위는 해산물이 주재료인 피코크 알탕(1020g, 2인분, 10,800원), 피코크 대구 매운탕(1120g, 2인분, 9,980원)이 차지했다. 손질이 어려운 해물을 한번 요리할 만큼만 소분하여 특제 소스와 함께 담아 간편히 조리가 가능하다.

이마트 피코크개발팀 김범환 바이어는 "한국인이 선호하는 국물요리 밀키트에 대한 수요가 높아 다양하게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맛집과의 협업으로 맛과 품질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밀키트 뿐만 아니라 직화용기 간편식도 인기다. 이마트가 작년부터 순차 출시해 올해 4월 라인업을 갖춘 직화용기 밀키트 6종도 캠핑 대중화 트렌드가 이어지며 매달 매출이 늘고 있다.

이마트는 다가오는 8월 13일부터 19일까지 밀키트 인기상품 할인 행사를 진행하며 밀키트 대중화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피코크 초마 짬뽕, 맛이 차이나 짜장, 유노추보 우동, 원주식 장칼국수, 쉬림프 로제파스타, 피코크 도우룸 까르보나라를 30% 할인 판매한다. 장마 이후 휴가철에는 어메이징 직화용기 간편식 어메이징 와규소불고기, 어메이징 한돈뼈다귀감자탕, 어메이징 두끼 떡볶이 3종도 8150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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