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금융

정부, 183개 이상 공공기관 추석 민생안정대책 적극 뒷받침한다

발행일시 : 2020-09-11 10:57

공공기관에 지역경제 활성화, 취약계층 지원 등 안내 독려
183개 이상 공공기관이 추석 민생안정에 적극 동참

정부의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183개 이상 공공기관이 적극 뒷받침 한다. 사진 = 뉴스1 <정부의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183개 이상 공공기관이 적극 뒷받침 한다. 사진 = 뉴스1>

정부가 지난 10일 열렸던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발표한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183개 이상 공공기관이 적극 뒷받침 한다고 11일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추석 민생안정대책’의 후속조치로 지역경제 활성화, 취약계층 지원, 코로나19 대응, 시설 개방 사례를 공공기관에게 안내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으며 이에 따라 183개 이상 공공기관이 추석 민생안정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경제 활성화
 
물품 구입비, 공사대금 등을 추석 전에 신속히 지급하고, 성과급 등의 일부를 온누리 상품권,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여 지역 소상공인 등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도로공사, 사회보장정보원 등 53개 기관 이상이 참여한다. 도로공사의 경우 통상 10월에 지급해야 하는 원·하도급사 대상 9월 공사대금을 추석 전 25일까지 지급하기로 했다. 사회보장정보원도 경영평가 성과급의 24%를 지역상품권으로 구입하여 지급한다.
 
또한 1사1촌(1社1村) 자매결연, 우체국홈쇼핑, 공영홈쇼핑 등을 활용해 수해 지역의 농산물 소비를 촉진할 수 있도록 임직원에게 안내한다. 이는 직업능력개발원, 광물자원공사 등 36개 기관 이상이 참여한다.
 
이어 전통시장 방문의 날’을 정하여 임직원이 전통시장을 찾아 명절 제수용품 등을 구입하고, 추석 맞이 전통시장 특별방역도 지원하기로 했다. 이는 새만금개발공사, 원자력환경공단 등 39개 이상의 기관이 참여한다.
 
◇취약 계층 지원
 
양육시설, 장애인 복지관 등에 성금 및 위문품을 전달에는 감정원, 자산관리공사 등 109개 이상의 기관이 참여한다. 다만 위문품 전달 시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최소인원만 참가하기로 했다.
 
또한 쪽방촌 거주민 등 취약층에게 마스크·손 소독제 등 방역용품을 제공하고, 명절음식을 포장·배달하는 등 비대면 나눔을 실천한다. 이에 공무원연금공단,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등 34개 이상의 기관이 참여한다.
 
마사회, 건강보험공단 등 33개 이상의 기관은 태풍·집중호우 피해지역에 생필품과 가전물품 등을 제공하고 현장 피해복구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한다.󰊳 추석기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추석기관 코로나19 방지
 
박물관, 전시관 등은 예약제로 제한적 운영하고, 명절기간 임직원 및 시설 사용자에 대한 방역지침 안내를 강화한다. 국립해양박물관, 예금보험공사 등 41개 이상의 기관이 참여한다.
 
고속도로 휴게소 및 열차역 등 다중이용시설은 발열체크 및 마스크 의무착용을 철저히 확인하고, 식사 테이블 등에 비말차단 가림막을 설치한다. 도로공사와 강원랜드 등 13개 기관 이상이 참여한다.
 
또한 승객간 안전거리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KTX는 창가측 좌석만 판매하기로 했다.
 
◇ 연휴기간 가족단위 휴식 지원
 
공공기관 주차장을 연휴기간(9.30.~10.4.) 개방한다.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기술교육대 등 89개 기관이 참여한다. 단 코로나19 확산 추이 등을 확인해 가며 진행하고 이는 공공기관 알리오 플러스에 등재해 확인할 수 있게 했으며 전시관 등은 가족단위 이용객을 위한 전통놀이 등 각종 체험을 비대면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기재부 김용범 1차관은 비상경제회의에서 이에 대해 “어려움에 처할수록 위기를 견뎌야하 는 국민들의 마음을 무겁게 여기겠다”며 “하루빨리 경제와 민생이 정상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호 기자 dlghcap@nextdaily.co.kr

© 2020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46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