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은 12일 경기도 구리시 소재 '세종-포천 고속도로 14공구, 고덕대교' 현장 홍보관에서 '현대건설 스마트건설시술 시연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연회에는 조성민 한국도로공사 스마트건설사업단장, 김기범 현대건설 토목사업본부장, 심창수 BIM학회장 교수(중앙대) 등 스마트건설 관련 주요 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조성민 단장은 이번 강연을 통해 대한민국 건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대 방안으로 디지털 전환을 통한 스마트건설기술의 도입을 강조했다.

4D BIM 시뮬레이션 이미지
4D BIM 시뮬레이션 이미지

현대건설은 스마트건설 개발현황 소개와 함께 자체개발한 HIoS(안전관리시스템) 및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웨어러블 로봇 등 총 27개에 이르는 첨단기술 아이템의 시뮬레이션 및 시연을 선보였다.

지난 10년간 미래기술혁신 조직을 육성해 각 사업부문에 스마트건설의 점진적 도입을 위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이날 시연행사에서 현대건설은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안전관리시스템 '하이오스(HIoS)'를 선보였다.

터널이나 빌딩 외에도 교량 현장까지 확대적용한 하이오스는 건설 현장의 대형화, 복잡화에 따라 기존의 안전관리시스템을 고도화하기 위해 고안된 실시간 원격위치 관제시스템이다. 실시간 원격위치 관제시스템으로 관리사각지대에 발생하는 근로자 안전사고 방지에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다.

내부 시연장에서 현대건설은 스마트건설의 핵심기술이라 할 수 있는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비롯해 각종 3차원 설계정보를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협업 솔루션 CDE(Common Data Environment), 현장 시공계획을 가상환경에서 검토할 수 있는 VR(Virtual Reality) 및 AR(Augmented Reality), 무인 현장 관리를 가능케하는 UAV(Unmanned Aerial Vehicle), 주탑 정밀 시공에 도움을 주는 고정밀 GPS 계측 시스템, 모바일 기반의 초고강도 콘크리트 양생관리시스템, 타워크레인 AMG(Automated Machine Guidance)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외부 시연장에 선보인 드론 LiDAR 장비와 UGV(Unmanned Ground Vehicle)는 디지털 검측장비로써 현장 검측업무를 간소화하고 측량 정확도를 높이는 등 효율성 높은 현장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현대건설은 최근 토공사시 작업 위치, 깊이, 기울기 등의 정보를 운전자에게 실시간 제공하는 반자동 제어시스템 MG(Machine Guidance), MC(Machine Control)을 도입했다. 현재 서산 한국 타이어 주행시험장 현장에서 사용중이며 전 현장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근로자의 움직임을 센서로 감지해 근력을 증강해주는 웨어러블로봇(Wearable Robot)은 적은 힘으로 무거운 짐을 손쉽게 옮길 수 있어 근로자의 건설자재 운반시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건설은 2026년까지 산업용 로봇의 현장 투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는 현장관리용 '무인 순찰 로봇'을 비롯해 용접, 페인팅 등 반복 작업의 효율을 향상시킬 '시공 작업용 로봇'을 국내현장 일부에 적용했다.

현대건설은 인력에 의존하는 기존 재래식 작업 대신 스마트건설방식의 도입해 낮은 생산성, 타산업 대비 높은 재해율, 인력 고령화 문제 등을 극복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4차산업시대의 스마트건설 기술은 건설산업의 당면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다. 이번 시연회를 통해 현대건설의 미래기술 노하우를 전파하고 다 같이 공유함으로써 국내 건설산업 발전에 기여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