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화물차 차량 전달식에서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 부회장(왼쪽)과 택배기사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전기화물차 차량 전달식에서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 부회장(왼쪽)과 택배기사가 기념 촬영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이 그린모빌리티(친환경 운송) 시대에 발맞춰 배송 현장에 1톤 전기화물차 4대를 투입한다고 18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은 전기화물차 도입과 함께 EV충전소도 설치해 관련 사업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전기화물차는 일부 업체에서 개조전기화물차를 사용해 시범적으로 운행한 적은 있으나 상용화는 이번이 처음이다.

배송 현장에 도입되는 전기화물차는 한번 충전으로 180km 주행이 가능하고, 급속충전으로 한시간이면 완전 충전된다. 차고지인 군포에서 배송지역인 안양까지 하루평균 50km를 주행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하루 100km 주행시 연간 170만원의 비용절감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7일 CJ대한통운은 경기도 군포에 소재한 택배서브에서 '전기화물차 도입 및 EV충전소 개소식'을 가졌다. 현장에는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 부회장, 김상대 기아자동차 전무, 김종철 CJ대한통운대리점연합회 회장과 CJ대한통운 주요 경영진이 참석했다. 박근희 부회장은 전기화물차에 직접 시승하고 택배기사에게 이를 전달했다.

CJ대한통운은 올해 전기화물차를 경기도 군포와 울산에 두 대씩 총 4대를 택배배송에 투입하고 내년부터는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전기화물차를 충전하는 EV충전소도 설치하고, 관련 사업에 진출한다. 현재 경기도 군포와 울산 택배서브에 EV충전소를 설치한 상태이며, 향후 전기화물차가 도입되는 사업장 인근으로 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박근희 부회장은 "CJ대한통운 창립 90주년을 맞는 올해를 원년으로 2030년까지 모든 차량을 친환경 전기화물차로 교체하겠다"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고, 必환경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리딩 물류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