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미국 뉴욕에 위치한 현대미술관 '뉴뮤지엄'의 디지털 아트 기관 라이좀(Rhizome)과 손잡고 디지털 아트의 무한한 가능성을 전시로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현대차는 국제적인 예술 기관과의 장기 파트너십을 중심으로 한 '아트&컬처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라이좀과 2년간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현대차와 라이좀의 첫 번째 공동 기획 전시인 '월드 온 어 와이어(World on a Wire)'展은 오는 28일 현대모터스튜디오 베이징과 온라인 전시 웹사이트를 통해 동시 공개한다.

이번 전시는 혼합현실(Mixed Reality) 세계를 실제 전시장에 담아 놓은 듯한 모습으로 아티스트의 손 끝에서 탄생한 합성 생명체, 게임 캐릭터 등을 통해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과 예술성을 보여준다.

본 전시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및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과 같은 디지털 기술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예술 작품을 선보인다.

'현대자동차X뉴뮤지엄 라이좀' 파트너십 체결 포스터
'현대자동차X뉴뮤지엄 라이좀' 파트너십 체결 포스터

이번 전시는 현대자동차 브랜드 체험 공간 '현대 모터스튜디오'의 글로벌 3대 거점인 베이징(1월 28일~4월 5일)을 시작으로 모스크바(4월 1일~7월 4일), 서울(5월 7일~8월 8일)에서 차례로 개막한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베이징 개막과 동시에 온라인 전시 웹사이트에서도 공개돼, 다양한 디지털 아트 작품을 감상하고 아티스트 토크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리사 필립스(Lisa Phillips)뉴뮤지엄 관장은 "라이좀은 최신 디지털 아트 트렌드를 포착해 이를 경험하기 위한 온⋅오프라인 공간을 만들어내는데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며 "현대자동차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유망한 아티스트들과 협업해 이 시대에 걸맞는 전시 공간을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현대자동차는 예술을 통해 인류의 미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고 믿는다"며 "라이좀과의 파트너십은 새로운 형태의 문화적 경험을 제공하고, 예술과 최첨단 기술의 결합이 가져올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전했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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