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DC, ‘국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트렌드 보고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엔 비즈니스 민첩성 및 회복 탄력성이 기업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면서 산업 전반에서 클라우드 도입이 가속화됐다. 이에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IT서비스 프로비저닝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기업들은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진행하고 있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업체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국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는 에코시스템 내에서 참여자들 간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가 형성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한국IDC는 최근 발간한 ‘국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국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의 변화와 업계 동향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산업 전반에서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가 확대되면서 기업이 데이터 플랫폼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기업들은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국내 기업들이 코로나 19를 계기로 디지털 혁신을 통한 비즈니스 연속성과 민첩성 확보가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필수 요소임을 더욱 인지하게 되면서 관련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란 전망이다.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2021년 기업 클라우드 관련 투자 계획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2021년 기업 클라우드 관련 투자 계획

아웃소싱 시장은 기업의 디지털 성숙도 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매니지드 디지털 서비스의 침투 비율이 비(非) 디지털 매니지드 서비스보다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미래의 엔터프라이즈 구현을 위한 디지털화의 과정에서 기업의 클라우드 도입이 확대되면서 아웃소싱 시장에서 클라우드 관련 매니지드 서비스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국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은 IT 서비스 사업자,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 간에 경쟁 및 협업의 구조를 통해 상호 보완적 가치를 창출하는 에코시스템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은 시스템 구축 및 향후 관리 등 전 주기에 걸쳐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어 매니지드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참여자들에게도 비즈니스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IDC 클라우드 시장 리서치 담당 박서영 책임연구원은 "국내 기업들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또는 멀티 클라우드 채택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에서 매니지드 클라우드 시장 참여자들은 이를 원활히 지원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디지털 혁신 과정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해야 할 것”이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