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해외송금 플랫폼 리플이 XRP 레저(XRP Ledger, XRPL)의 레저의 탈중앙성, 보안 및 효율성 개선을 위해 참조 구현 버전 1.7.0을 출시했다.

새로운 수정 사항은 과거 개선 사항을 기반으로 도입되었으며 메모리 사용량을 50%까지 절감한다. 단일 서버 및 대형 클러스터 서버 운영자의 이익을 향상하는 검증 및 제안 루팅(routing)도 개선됐다. 피어(peer) 네트워크상에서 검증자 매니페스트(validator manifests)는 전체적인 운영자 생태계의 가시성을 높여준다.

XRPL 1.7.0과 함께 출시된 포워드 레저 리플레이(forward ledger replay) 역시 주서버가 나머지 네트워크와 더 쉽게 동기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해 보안을 강화하고 필요한 대역폭을 감소시켜 XRPL를 개선해 준다. 해당 테스트 기능은 옵션으로 제공된다.

XRP 레저 재단은 개발자의 참여를 통한 XRPL 개발 및 채택의 가속화를 목표로 하며, 향후 XRPL 인프라 및 기본 유니크 노드 리스트(Unique Node List, UNL) 유지를 위해서도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XRPL 레저 재단의 브하라스 차리는 “새로운 기능 및 메모리 사용량 절감 등 더 나은 자원 사용을 위한 개선 사항은 XRP 레저의 성장과 혁신의 핵심이다. XRPL 레저 재단은 리플엑스 팀의 훌륭한 코드 개발을 포함해 더욱 광범위한 생태계를 지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특히 개선된 검증자 목록을 생성하고 XRP 레저의 핵심 코드 및 인프라를 개선하는 데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