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참여 분야에서 비디오 기반 고객 경험의 역할이 갈수록 더 커질 전망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비디오 사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향후에는 기업용, 일반사용자용 앱이 비디오를 직접 탑재해 워크플로우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비디오가 발전할 것으로 전망한다.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Zoom Video Communications; 이하 줌)가 HD 비디오, 오디오, 양방향 소통 기능을 담은 비디오 SDK를 출시했다. 화상 기반 앱과 데스크탑 경험을 구현할 때 네이티브 UI에 줌 기술을 탑재할 수 있게 됐다.

줌의 비디오 SDK는 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 완전한 맞춤화가 가능한 비디오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세컨파티, 서드파티 개발자도 제품과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해 고객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줌 회의 UI에 얽매일 필요없다.

줌 비디오 SDK를 소셜앱에 사용한 예
줌 비디오 SDK를 소셜앱에 사용한 예

개발자는 줌 비디오 SDK를 적용해 소셜미디어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해 안정적인 참여형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양방향 채팅을 갖춘 실시간 스트리밍도 가능하다. 줌의 HD 비디오, 오디오, 양방향 소통 기은 청중을 참여시킬 수 있는 데스크톱 게임 앱을 구축할 수 있다. 줌의 양방향 소통 기능을 활용해 고객에게 맞춤화 된 특별한 쇼핑 경험을 구축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줌 비디오 SDK를 사용해 개발자는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사용자 경험의 마찰을 줄이는 앱과 기능을 개발할 수 있으며, 청중이 참여할 자리를 만들고, 접근성 또한 높일 수 있다.

줌 개발자 플랫폼(Developer Platform)은 서비스 제공업체와 개발자가 줌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상에 앱과 통합 기능을 구축하고 화상, 음성, 콘텐츠 공유, 채팅 등의 다양한 기능을 자신의 앱에서 구현하도록 지원한다.

줌은 개발자의 요구사항과 목표를 감안해 개발자 플랫폼을 만들었다. 이 중앙화된 자료실에서 개발자는 개발자 솔루션과 도구를 찾고, 개발자를 위한 지원 인프라와 개발자 커뮤니티 자원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전 세계 배포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줌 개발자 플랫폼에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SDK ▲챗봇(Chatbot) ▲웹훅(Webhooks) ▲앱 및 통합 기능 배포 등이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rdaily.co.kr

[알림] 전자신문인터넷과 넥스트데일리는 오는 3월 25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2021 데이터 인텔리전스 & 시큐리티” 무료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데이터 산업의 주요 글로벌 리더 기업들의 데이터 관련 기술과 활용 정보를 소개한다. 기업들이 데이터 활용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고 비즈니스를 향상시키는 효율적인 솔루션 도입과 활용 방안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제시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