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곤지암 메가허브터미널 전경
CJ대한통운 곤지암 메가허브터미널 전경

CJ대한통운은 자사 'CJ대한통운 e-풀필먼트' 서비스가 개시 1주년을 맞았다고 18일 밝혔다.

지난해 4월 출시된 CJ대한통운 e-풀필먼트 서비스는 현재 LG생활건강, 애경, 라이온코리아 등 12개 브랜드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20개 브랜드가 추가 입점을 확정했으며, 일정을 협의 중이다.

초기 LG생활건강, 애경, 생활공작소 등 생활용품 중심에서 네슬레코리아, 대상라이프사이언스 등 식품, 건강기능식품, 의류, 반려동물용품으로까지 카테고리가 확대됐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업체 외에 펫프렌즈, 지그재그와 같은 자체 전문몰 운영업체도 고객사로 합류했다.

CJ대한통운 e-풀필먼트는 e커머스 전문 물류서비스로 허브터미널과 e-풀필먼트 센터가 결합된 융합형 서비스라는 점이 특징이다.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주문하면 CJ대한통운의 곤지암 풀필먼트 센터에서 바로 허브터미널로 상품이 이동되고, 최신 자동화물 분류기의 분류 과정을 거쳐 전국으로 발송된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기존 오후 3시까지 주문해야했던 익일배송과 달리, 밤 12시에 주문해도 다음날 받아볼 수 있다. 특히 국내 최대 전국 인프라를 보유한 CJ대한통운의 안정적 배송이 강점이다.

업체들은 안정적인 배송과 더 길어진 주문 여유시간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CJ대한통운이 고객사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업체 중 77%가 서비스 개시 이후 25% 이상 판매량이 늘었으며 일부 업체는 100% 이상 증가한 경우도 있었다. 상품 판매량이 늘어난 이유로는 높은 익일배송률에 대한 소비자 만족과 24시 마감으로 인한 주문수집 극대화가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소비자 클레임이 감소했다고 답한 고객사도 78%에 달했다. 이같은 서비스 이용사들의 '소문'을 접한 다른 업체들로부터의 상담요청도 늘고 있다는 후문이다.

한편, CJ대한통운은 최근 이커머스 기업 고객들을 위한 통합관리시스템 이플렉스(eFLEXs)를 개발해 운영에 들어갔다. 이플렉스는 주문취합부터 라스트마일에 이르기까지 이커머스 물류 전 과정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처리, 관리할 수 있는 CJ대한통운 e-풀필먼트 서비스 고객을 위한 시스템이다.

CJ대한통운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고객의 이커머스 사업 성장을 지원하는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