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한국 관광 산업에 영향력이 큰 나라 중 하나이다. 2019년 한 해 한국을 방문한 중국 관광객은 600만 명 이상에 달했으며, 이는 총 방한 외래 관광객 수의 약 35%로 2위를 차지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중국 관광객 대상의 한국 관광 홍보 및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텐센트 클라우드가 21일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방한관광 활성화를 위해 인천관광공사와 스마트 관광 솔루션 구축에 협력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업은 텐센트 클라우드가 동북아시아 관광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첫 번째 스마트 관광 솔루션 구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양사는 중국을 포함한 전 세계 각지의 방한객 유치를 위해 한국 관광 산업 및 관련 비즈니스 활동을 지원할 계획이다.
인천관광공사는 텐센트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해 방한 관광객과의 접점과 연결을 강화하고 한국 관광 산업의 회복 속도를 제고할 예정이다. 인천관광공사는 여행 및 문화 콘텐츠 추천, 웨이신 광고 및 웨이신 미니 프로그램 등 텐센트의 소셜 플랫폼 솔루션을 통해 방한 가능성이 높은 관광객에 보다 쉽게 다가가고, 중국 관광객에 대한 이해도 또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텐센트 클라우드는 월간 활성 사용자가 12억 명에 달하는 웨이신의 사용자 풀과 텐센트의 견고한 기술 플랫폼 및 강력한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 역량으로 인천관광공사에 방한 외래 관광객을 위한 원스톱 스마트 관광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관광객은 호텔 즐겨찾기, 현지 날씨 예보 확인, 쇼핑 및 여행 가이드, 맛집 및 관광명소 검색, 할인쿠폰 다운로드, 이동 경로 안내는 물론 웨이신 미니 프로그램을 이용한 여행 세금 환급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포슈 영(Poshu Yeung) 텐센트 클라우드 인터내셔널 수석부사장(Senior Vice President, Tencent Cloud International)은 “이번 협업의 목표는 중국 관광객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한국의 방한 관광 산업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텐센트 클라우드가 전 세계 관광청은 물론, 여행 및 관광 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역량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이건우 인천관광공사 본부장은 "중국의 대표 메신저인 웨이신을 통해 대한민국 최초 스마트 관광도시인 인천을 중국인들에게 소개하고, 향후 코로나19 잠식 이후 더 많은 중국인 관광객들이 인천을 방문하여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마케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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