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세계 최초 2나노미터 칩 기술 공개

반도체는 컴퓨터에서 가전제품, 통신 기기, 운송 시스템 및 주요 인프라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AI, 사물인터넷 시대에 칩 성능과 에너지 효율 증대에 대한 요구는 계속 높아지고 있다.

IBM은 6일 세계 최초로 2 나노미터(nm) 나노시트(nanosheet) 기술로 개발된 칩을 선보이며 반도체 설계와 공정의 새시대를 열었다고 밝혔다. 2 나노 칩 기술은 7나노 노드 칩보다 45% 더 높은 성능과 75% 더 낮은 에너지 사용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IBM, 세계 최초 2나노미터 칩 기술 공개
IBM, 세계 최초 2나노미터 칩 기술 공개

휴대폰 배터리 수명 4배 증가로 4일마다 충전 가능하며, 전 세계 에너지 사용량의 1% 를 차지하는 데이터 센터의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 모든 서버를 2나노 기반 프로세서로 변경할 경우, 잠재적으로 이 숫자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처리 속도 향상부터 언어 번역 지원, 인터넷 액세스 속도 향상 등 노트북 기능이 대폭 향상됐으며, 자율주행차에서 물체 감지 및 반응 시간 단축에 기여할 것이다.

2나노 설계는 IBM의 나노시트 기술이 적용돼 손톱만한 크기의 2나노 칩에 최대 500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장착할 수 있게 됐다. 칩에 집적된 트랜지스터가 많아 보안 및 암호화 기능을 강화할 수 있고 새로운 경로나 AI,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첨단 워크로드의 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

IBM 연구소 총괄 다리오 길(Dario Gil) 수석 부사장은 "이번 발표는 본질적인 과학이나 엔지니어링 진보에 기반한 하드 테크(hard tech) 분야의 도전을 책임지는 IBM 접근 방식의 산물이자, 지속적인 투자와 에코시스템의 R&D 협업 접근 방식이 어떻게 중요한 기술적 발전을 만들어내는지를 보여주는 예시이다”라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알림] 전자신문인터넷과 넥스트데일리는 오는 6월 3일 목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5시까지 “2021 스마트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이노베이션” 무료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분야 글로벌 기업들의 최신 기술과 실무적용 노하우 및 성공사례가 자세히 소개된다. 비대면 시대에 변화된 기업 업무 환경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법도 제시된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