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고 국물요리 6종 이미지 (사진제공=CJ제일제당)
비비고 국물요리 6종 이미지 (사진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출시 5주년을 맞은 '비비고 국물요리'가 누적판매량 3억봉, 누적 매출 7000억원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비비고 국물요리의 판매량은 국민 1인당 여섯 그릇씩을 먹은 수치로, 출시 첫해 매출 140억원에서 작년 한해 매출만 2000억원을 달성, 14배 성장하며 메가 브랜드 반열에 올랐다.

CJ제일제당은 평소 즐겨먹지만 직접 조리하기 어려운 국물요리를 집에서 만드는 방식 그대로 구현한 점이 인기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기존 건더기와 국물이 부실한 '무늬만 국물요리' 시장에 제대로 된 건더기와 독보적인 맛 품질 제품을 내놓으며 HMR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바꿔 상온 국⋅탕⋅찌개 시장 성장에도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올해 비비고 국물요리는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시장 성장세를 보였으며, 연 매출 2600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비고 국물요리는 2017년부터 시장점유율 40%대를 유지하며 부동의 시장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인공적인 맛이 아닌 '시간과 노력으로 만든 맛'을 구현하기 위해 가마솥 방식의 '육수추출 기술'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최대 8시간을 우려낸 육수를 베이스로 깊은 풍미를 더욱 끌어올렸다. 고춧가루, 마늘 등도 직접 볶아 조미료를 넣지 않고도 진하고 자연스러운 맛을 냈다. 또 상온 유통 및 보관을 위한 고온 열처리와 원재료 식감을 유지하기 위한 '원물제어 기술'을 적용해, 육수와 건더기의 풍미, 원재료 식감을 극대화했다.

비비고 국물요리는 국과 탕을 선호하는 한국 고유의 식문화와 건강하고 간편한 한끼를 추구하는 트렌드를 선도하며 대한민국은 물론 해외의 식탁에 스며들고 있다.

실제 국물요리 침투율(1년에 한 번 이상 구입하는 가구수의 비중)은 매년 상승하고 있다. CJ제일제당 조사 결과, 지난해 국물요리 침투율은 전년 대비 4.7%p 상승한 53%였다. 주 구매층인 초중고 자녀가구 침투율이 60% 이상인 가운데, 간편식에 대한 거부감이 높았던 시니어가구도 40.8%의 침투율을 보이며 가장 큰 폭으로 증가(전년비 8.6%p신장) 했다.

CJ제일제당은 HMR 대표 기업으로서 시장 확대 및 품질 업그레이드에 더욱 집중할 방침이다. 그 동안 차별화된 맛과 품질을 앞세워 국물요리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전환을 이뤄냈다면, 앞으로는 가정식은 물론 외식을 대체할만한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 시장 진출도 더욱 가속화해 '한국의 맛'을 전세계인에게 알리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비비고 국물요리'가 5년간 압도적 선택을 받아 온 이유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토대로 집에서 만드는 방식 그대로 '정성의 맛'을 구현했기 때문"이라면서 "앞으로도 소비자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HMR 트렌드를 주도하며 시장을 더욱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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