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잠식을 우려해 우리나라에서는 아이폰을 해외보다 2년 늦은 2009년 11월에서야 출시됐다. 사업자는 KT 단독이었다. 그럼에도 국내 휴대폰 시장은 급속히 스마트폰으로 재편됐고, 이동통신사도 데이터 요금을 낮춘 다양한 요금제를 내놓았다.

폐쇄적이던 국내 이통시장 생태계도 일거에 바뀌었다. 아이폰은 기존 이통사 기득권을 무력화했다. 2011년 3월에는 SK텔레콤도 아이폰을 출시했다. 그 덕분에 2012년 7월 기준으로 국내 아이폰 가입자는 400만 명을 넘어섰다.

아이폰은 후방 산업계도 뒤흔들었다. 아이폰용 애클리케이션과 액세서리를 개발해 특수를 잡으려는 벤처 기업이 창업 행렬을 이어갔다. 또 카카오톡, 보이스톡 등 무료문자, 음성통화, 그리고 다양한 앱까지 등장하면서 모바일 시장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빅뱅이 진행 중이다.

2009년 11월에 국내에 아이폰이 출시되자 이를 사기 위한 사용자들이 장사진을 쳤다.
2009년 11월에 국내에 아이폰이 출시되자 이를 사기 위한 사용자들이 장사진을 쳤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