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15일은 국내 전력산업계에 잊을 수 없는 날이다. 추석연휴가 끝나고 뒤늦게 찾아 온 무더위에 전력사용량이 급증하면서 대한민국은 순환정전이라는 초유 사태를 겪었다. 전국적으로 162만 가구, 신호등•은행•병원 가릴 곳 없이 무작위로 돌아가며 벌어진 정전사태는 620억원 상당 금전적 피해와 함께 시민들을 혼란에 빠뜨렸다.

정부는 9.15 정전사태를 계기로 전력산업구조를 전면 개편하는 작업에 돌입했다. 총리실을 중심으로 지경부•한국전력•전력거래소•소방방재청•경찰청 등이 정전 관련 업무협조라인을 구축했다. 수요예측은 더욱 정확해 졌으며 형식적인 보고라인 체계도 이중•삼중화를 통해 정보누락 여지를 없앴다.

또 에너지 위기감을 교훈 삼아 전력위기 극복에 나섰다. 대용량 사업자에 대해 전력피크시간 전기 절약을 의무화했고 연간 두 차례 전기요금 인상을 단행했다. 정부와 시민, 전력업계 모두에게 충격을 준 사건이었지만 에너지 절약을 위한 전화위복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2011년 9월에 가진 순환정전 사태 관련 재발방지 대책 브리핑
2011년 9월에 가진 순환정전 사태 관련 재발방지 대책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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