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관마 파워블레이드냐, 2연패 도전하는 트리플나인이냐.'
한국마사회(회장 현명관)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제13회 '대통령배(제9경주, GⅠ, 2000m, 국산 3세 이상, 레이팅오픈)'가 오는 13일 열린다.
총 상금만 7억원에 달하는 '대통령배'는 국산 최강마를 선발하는 무대로서의 의미가 강하다. '그랑프리(GⅠ)'와 더불어 국내 최고 권위를 가진 경마대회이기도 하다. 출전명단을 살펴봐도 '파워블레이드', '트리플나인', '석세스스토리' 등 올 한해 경마팬들에게 수차례 이름을 각인시킨 경주마들이 대부분 예외 없이 포함됐다.
'대통령배'를 앞두고 경마팬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는 경주마는 단연 '트리플나인'과 '파워블레이드'다. 두 경주마 모두 현대판 백락(말을 잘 고르기로 유명했던 인물) 김영관 조교사의 애마(愛馬)로 기량 면에서 경쟁자들을 웃돈다.
'파워블레이드(한국, 수, 3세, R106)'는 올해 'KRA컵 마일(GⅡ)', '코리안 더비(GⅠ)',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GⅡ)'를 재패하며 국내 최초로 서울-부경 통합 삼관마로 등극한 명마다. 지금까지 총 11번 출전해 우승 8회, 준우승 2회를 기록했다. 4위에 머물렀던 대회가 '코리아컵(GⅠ)'이었던 만큼, 실질적으로 국내 경주마들과의 싸움에선 단 한 번도 준우승 밖으로 밀려나본 적이 없다. 다만 '코리아컵' 당시 '트리플나인'에 3위를 내주며 뼈아픈 패배를 경험했던 바 있어, 이번에도 우승을 확신하기는 힘든 상황.
'트리플나인(한국, 수, 4세, R113)'은 지난해 '대통령배'를 거머쥐며 연도대표마, 최우수국산마 타이틀을 가져간 경주마다. 올해 7월부터는 대상경주에만 출전해오고 있으며 단 한 번도 입상을 놓쳐본 적 없다. 특히, 8월 'Owners' Cup(GⅢ)' 우승 직후 출전한 '코리아컵'에선 세계적인 강자들 속에서 한국 대표마로선 유일하게 입상을 거두며 경마팬들의 기를 살리기도 했다. 당시에는 '파워블레이드'에게 뼈아픈 패배를 안겨줬으나 최근 '파워블레이드'의 성장세가 매서워 여러모로 박진감 넘치는 경주가 예상된다.

코리안더비 우승장면(파워블레이드와 김용근 기수)
코리안더비 우승장면(파워블레이드와 김용근 기수)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