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K Co., Ltd. 저/ 김성훈 역/ 출판사 성안당

미래의 생존무기는 창의력과 논리력이다. 이런 점에서 프로그래밍 속에는 창의력과 논리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 우리나라에서도 2018년부터 중학교, 2019년부터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의무화 교육이 시행된다. 프로그래밍이 전문가들의 영역이 아닌 일상생활에 적용이 될 수 있도록 쉽게 이해될 때 참다운 소프트웨어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바로 프로그래밍의 기본기를 다지는 것이 우선해야 한다.

‘프로그래밍이 보이는 그림책’은 일본에서 무려 70만 부가 판매된 입문서의 대명사인 그림책 시리즈의 최 신간이다.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기 전에 알아야 할 기본 중의 기본이 되는 지식들을 먼저 설명하고 1장에서 소프트웨어의 기초, 즉 운영체제, 컴파일러, 인터프리터까지 기본이 되는 개념이나 작동 원리 설명한다. 2장에서는 컴퓨터를 공부하는데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이진수 외의 비트 연산, 문자의 표현 방식을, 3장에서는 어셈블리 언어, 4장에서는 메모리 사용법으로 변수와 배열, 포인터, 스택, 힙, 리스트를, 5장에서는 고급 언어 프로그래밍을, 6장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를, 7장에서는 프로그래밍 기법을, 8장에서는 객체 지향이나 웹 서비스 등 고급 프로그래밍을 설명한다. 부록으로는 MS 개발툴인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와 흐름도, URL까지 설명한다.

이 책은 기본 중의 기본에서 시작해 요즘의 고급 프로그래밍 방법까지 전체적인 흐름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돼있다. 이 책 한 권이면 웬만한 소프트웨어 공학 기초를 마스터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이나 소프트웨어 공부에 입문하려는 누구나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로 소장 가치가 충분하다.

이나리기자 nari@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