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리 경정장에서 잇따른 역전극이 펼쳐지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우승 경쟁은 물론 2착과 3착 자리를 놓고 마지막 턴 마크까지 치열한 접전을 벌이는 경주가 자주 펼쳐지고 있다.

이같은 배경에는 기량 평준화가 주요인이 되고 있다.

요즘 후배 기수들은 과거와 달리 영종도 경정훈련원에서 1년 6개월의 긴 교육기간 동안 모터 정비와 경주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는다. 탄탄한 기본기에 실전 경험이 쌓이는 건 당연하다. 이로 인해 좀처럼 나오기 힘든 동착도 나오고 있다.

프로펠러 고정제 도입·운영 역시 한 몫했다. 프로펠러를 선수가 관리했을 때에는 모터 기력의 부족 부분을 정비를 통해 단점을 보완하면서 선수간의 실력차가 더욱 벌어졌다. 하지만 프로펠러 고정제를 도입하면서 모터의 평균적인 성능이 명확해 졌다.

여기에 경주 편성 또한 정교해지면서 성능 좋은 모터를 배정받거나 인코스에 위치한 후배 기수나 기존 하위권 선수들도 적극적으로 선두권 경쟁에 나서고 있다.

입상을 위한 열기가 고조되면서 삼복승식에서 대박행진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5월부터 현재까지 경주 결과를 살펴보면 삼복승식에서 30배 이상의 고배당이 나온 경주가 총 15회다.

그 중 지난 20회차 6월 7일 수요일 11경주에서는 삼복승 178.5배의 초고배당이 나온 바 있고, 지난 17회차 5월 18일 목요일 1경주에서는 박민수, 최광성과 함께 14기 박원규가 3착하며 쌍승식 배당은 22.7배였지만 삼복승식 배당은 101.9배가 나오기도 했다.

경정 전문가들은 "최근 경주 분석에 있어서 입상 축 선별과 함께 후착권 변수와 3위권에서 이변 가능성을 보이는 전력까지도 염두에 둬야한다"고 조언했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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