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소문동 CJ대한통운 본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행사에서
지난 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소문동 CJ대한통운 본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행사에서

CJ대한통운이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계열사인 차이냐오의 물류 파트너가 됐다.

CJ대한통운(대표 박근태)은 지난 2일 중국 차이냐오와 한중 전자상거래 SCM 라인 구축을 위한 전략적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또 양사는 이날 전략적 MOU 체결과 함께 공식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Global Fulfillment Center)의 출범식도 가졌다.

차이냐오의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는 보관, 재고관리, 포장, 운송장 부착 등의 물류 업무부터 통관, 국제항공운송까지 전자상거래 상품 해외 직판 관련 업무를 통합해서 수행하는 첨단 물류센터다.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는 알리바바 그룹의 중국 유통 플랫폼에 입점한 한국 기업들의 중국향 전자상거래 상품을 취급하게 된다.

차이냐오는 새로운 세대의 공유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여러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다. 글로벌 풀필먼트는 이 네트워크 중 하나이며, 차이냐오는 현재 4개의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 기업으로 CJ대한통운이 합류함으로써 다섯번째 공식 센터 운영사가 됐다.

경기도 김포에 위치한 이 센터는 1만1570㎡(3500평) 규모로 CJ대한통운이 자체 개발한 여러 첨단 분류설비와 시스템이 적용됐다.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고속으로 이동하는 화물의 무게와 부피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인텔리전스 스캐너(ITS), 측정한 화물의 부피에 맞춰 포장상자를 자동으로 조립하는 스마트 패키지 시스템, 국제특송 화물 분류에 최적화된 자동화물분류기인 휠소터 등을 통해 물류센터 운영과 국제운송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기존에 알리바바 그룹의 중국 유통 플랫폼에 입점한 한국 판매자들은 수출을 위해 자사의 물류센터에서 차이냐오의 물류센터 혹은 수송 경유지로 화물을 이동시켜야 했지만 이번에 차이냐오의 정보 플랫폼과 직접 연결돼 있는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가 개장됨에 따라 보다 효율적인 운송이 가능해졌다.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는 현재 중국 역직구 전자상거래 상품만 취급하게 되지만 CJ대한통운 자체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다국간 전자상거래 상품의 전세계 원-스톱 발송이 가능해졌다.

CJ대한통운 및 물류업계에 따르면 대 중국 전자상거래 직접 판매 상품, 이른바 중국 역직구(B2C) 물류비는 지난해 약 900억원 규모로, 오는 2020년 1900억원대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종합물류기업 ‘한진’은 해외 배송대행서비스 이용 고객을 위한 초청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한진 제공
종합물류기업 ‘한진’은 해외 배송대행서비스 이용 고객을 위한 초청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한진 제공

종합물류기업 ‘한진’은 해외 배송대행서비스 이용 고객을 위한 초청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는 오는 8월 17일 오후 서울 중구 소재의 한진빌딩에서 ‘이하넥스 Summer Night! 직구신공 에피소드’라는 이름으로 열린다. 행사 참여는 11일 까지 이하넥스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한진의 해외 배송대행서비스인 이하넥스는 미국·영국·일본 등 5개국 8개 지역의 해외 거점을 비롯해 국내 물류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한 보다 신속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진 이하넥스사업부 임직원이 직접 진행하게 될 본 행사는 해외 물류센터 및 지역별 특화서비스, 통관 관련정보 및 주의사항 안내, 이하넥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프로그램 소개 등 해외직구를 위한 정보제공으로 1부가 구성된다. 2부 행사에서는 11월 블랙프라이데이 쇼핑팁, 직구상식, 이하넥스 프로모션 및 제휴혜택 소개와 함께 참석자 전원에게 이하넥스 포인트가 증정되며 경품추첨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직구 규모는 16억3000만 달러(약 1조9200억원)로 2015년 보다 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해외직구 대상국은 미국이 6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2013년 75% 대비 점차 축소되고 있으며, 유럽은 같은 기간 7%에서 15%로 증가했다. 국가별 직구시장은 다변화되고 있으며 국내 물가 상승에 따라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해외직구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한편 한진 이하넥스는 해외상품 다량 구매 고객 및 해외상품 쇼핑몰 사업자를 대상으로 ‘이하넥스 PRO’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량 구매 및 사업자 고객 전용 CRM 프로그램을 구축하였으며, 사업자 고객을 위한 전용 상담채널과 함께 해외 주요 배대지(배송대행지역)에 위치한 한진 물류센터의 최대 20일 무료 보관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특송 회사인 'UPS'는 아시아 태평양10개 지역 내 기업 및 소비자를 대상으로 와인·맥주·양주 배송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진=넥스트데일리 DB
글로벌 특송 회사인 'UPS'는 아시아 태평양10개 지역 내 기업 및 소비자를 대상으로 와인·맥주·양주 배송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진=넥스트데일리 DB

글로벌 특송 회사인 'UPS'는 아시아 태평양10개 지역 내 기업 및 소비자를 대상으로 와인·맥주·양주 배송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배송 지역은 한국·중국·홍콩·일본·뉴질랜드·필리핀·싱가포르·타이완·태국·마카오이며 말레이시아에서는 기업만 와인과 맥주를 수입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 확장으로 UPS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와인·맥주·양주 등 3가지 주종의 배송이 가능한 국가가 추가됐다. 또 UPS는 이제 전 세계 상위 와인 수입국 35개국 중 24개국, 상위 양주 수입국 25개국 중 9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고객들은 도착지에 따라 영업일 기준 3일 이내 도착하는 UPS Worldwide Express 배송 서비스 종류와 영업일 기준으로 5일 이내에 물품을 받아볼 수 있는 UPS Worldwide Expedited 배송 서비스 중 선택할 수 있다. 이 때, 배송되는 모든 주류 발송물에 대해서는 수령 때 성인의 서명이 필요하다.

UPS코리아 나진기 사장은 “요즘 한국 소비자들은 다양한 종류, 고품질 제품을 원한다.”라고 운을 떼며, “한국의 수입 맥주 시장은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 대형 소매점은 2017년 상반기 수입 주류 판매량이 작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주류 배송 서비스의 확장은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 시키고자 하는 자사의 끊임없는 노력일 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들이 수입 주류 트렌드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끔 돕기 위함이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 주류 수출입 협회(China Association for Imports and Export of Wine and Spirits)'에 따르면 중국의 와인(병입), 맥주 및 양주 수입 규모는 2016년 품목별로 각각 24억 달러, 6억6600만 달러와 8억9000만 달러를 넘어섰다. 중국은 와인 생산업체에서 전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시장으로 손꼽히고 있다. 2020년이 되면 미국을 제치고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와인 수입국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