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5개 종합병원 건강 검진의 '서비스 이용편리성' 만족도는 높고, '서비스 호감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종합건강검진에 대한 소비자 선택정보 제공과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해 시장점유율 상위 5개 종합병원의 건강검진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 30일 발표했다. 이번 온라인 설문조사는 조사대상 병원의 종합건강검진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28일부터 7월 13일까지 진행됐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체 종합만족도는 평균 3.73점(5점 만점)이었으며, 업체별로는 삼성서울병원 3.77점, 서울대병원 3.76점,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3.72점 순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과 서울아산병원은 각각 3.70과 3.69로 낮았다.

종합건강검진 이용자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검진서비스 이용편리성'(3.91점), '직원서비스'(3.86점) 만족도는 높은 반면, '서비스 호감도'(3.64점), '검진상품 다양성 및 가격적정성'(3.68점)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검진서비스 이용편리성', '직원서비스', '검진상품 다양성 및 가격적정성'에서는 서울대병원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서비스 호감도'에서는 삼성서울병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은 '이용편리성(3.87)'과 '검진상품 다양성 및 가격적정성(3.66)'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얻었고, 서울아산병원은 '직원서비스(3.81)'와 '서비스 호감도(3.61)'에서 최하위였다.

건강검진 기관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점으로는 61.2%(306명)가 '검진결과 정확성'을 꼽았으며, 다음으로 '검진 항목'(18.2%, 91명), '검진 비용'(7.6%, 38명) 순이었다.
또한 건강검진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78.8%(394명)로 나타나 소비자들이 대체로 건강검진을 통한 건강관리에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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