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시대가 지속되며 주택 투자 대신 수익형 부동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상업시설 투자를 염두하는 투자자들이 증가하고, 공급량도 늘면서 기존 상업시설과 차별화를 둔 새로운 테마의 상업시설이 각광받고 있다.

과거 수직으로 높게 설계됐던 상업시설은 고객 접근성이 비교적 떨어져 층마다 수익 창출이 균일하지 못했다. 이에 반해 스트리스형 상업시설은 수평으로 길게 설계돼 모든 층에 소비자의 수월한 접근이 가능해 인기가 높다. 또한 휴식공간과 문화가 어우러져 외부 유동인구 유입도 자연스럽게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1군 건설사 GS건설도 광명역 초역세권에 상업시설 ‘자이스트릿’을 분양한다. 자이스트릿은 광명역 초역세권에 남아있는 GS건설의 마지막 상업시설로 지하 1층~지상 2층 총 87개 점포 규모로 구성된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광명역세권은 대규모 개발호재와 다수의 복합쇼핑몰, 업무지구 등이 있어 유동인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향후엔 수도권 서남부의 핵심 지역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이스트릿은 인근 도보 동선 내 핵심 입지에 위치한다. 광명역에서 업무지구인 자이타워(지식산업센터), 무역센터(오피스), 석수스마트타운을 오가기 위해서는 꼭 자이스트릿을 거쳐야 한다. 이곳 업무 수요만 해도 2만 여 명에 달한다. 자이스트릿 바로 옆에 있는 광명역 파크자이 1‧2차 총 2653세대, 약 7100여 명의 거대 고정 수요 역시 눈길을 끈다. 또 축구장 20개 크기의 새물·새빛공원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도 자이스트릿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다른 어느 입지보다 도보 동선이 뛰어나다. 이에 따라 집객력과 수익률이 높을 것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해당 상업시설은 일주일 내내 독점상권을 유지한다. 평일에는 광명역 자이타워(지식산업센터)와 석수스마트타운의 수요를 독점할 수 있으며 주말에는 광명역파크자이 1·2차와 새물·새빛공원, 코스트코, 이케아,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의 수요까지 확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광명역세권은 수도권 교통과 상권의 중심지로 개발호재가 풍부해 미래가치도 우수하다. KTX광명역 및 KTX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 지하철 1호선 광명역은 물론, 수원광명간고속도로, 제2경인연결고속도로(안양-성남간고속도로)가 있어 서울 접근성도 뛰어나다.

지난달 열린 남북정상회담으로 남북철도를 잇는 경의선 재개가 예상되면서 유라시아 대륙철도 출발역 후보로 꼽히는 KTX광명역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 질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신안산선, 월곶-판교선복선전철, 서울-광명간 고속도로 등도 개발 예정돼 있어 미래가치가 우수하다.

한편, 자이스트릿 홍보관은 KTX광명역 부근에 마련됐다.

이종민 기자 (jongmin1@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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