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넥스트데일리 DB
사진=넥스트데일리 DB

세계 최초의 골관절염 세포유전자 치료제 '인보사'가 미국 시장 진출에 한걸음 더 다가갔다

코오롱티슈진(대표이사 이우석, 이범섭)은 인보사의 미국 3상 임상시험의 첫 환자 투약을 미국 미주리주 캔자스시티 소재 더 센터 포 파마슈티컬 리서치(The Center for Pharmaceutical Research)에서 21일(한국시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인보사는 기존 치료 방법인 수술법 또는 약물, 물리치료 방법과 달리 주사제를 통해 통증 및 기능, 관절 구조 개선의 효과를 가져오는 유전자치료제다. 특히 단 한 번의 주사제 투여로 1년 이상 통증을 완화하고 기능성을 개선하는 것이 가능하다.

코오롱티슈진은 지난 7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임상 시료 사용 승인을 획득하면서 본격적인 임상연구에 돌입했다. 그동안 임상 진행 기관과의 계약 체결, 개별 임상시험심의위원회(IRB; Institutional Review Board)와 생명윤리위원회(IBC; Institutional Bioethics Committee)의 심의를 통과하는 등 필요한 행정절차를 마무리 지은 후 임상 환자를 모집해왔다.

또 인보사의 미국 3상 임상시험은 존스홉킨스대학(Johns Hopkins University)을 비롯해 보스턴대학(Boston University), 노스웰병원(Northwell hospital) 등 미국 내 총 60개 임상기관에서 1020명의 골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코오롱티슈진 이우석 대표이사는 "첫 환자 투약을 시작으로 2020년 상반기까지 모든 환자 투여를 마무리 할 예정"이라며 "이번 미국 임상연구의 성공을 확신하고 있으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시판허가를 받아 골관절염으로 고통받고 있는 많은 환자들에게 희망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