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대표 황창규)와 코그넥스(대표 조재휘)는 22일 오전 수원에 위치한 코그넥스 연구소에서 ‘KT-코그넥스 5G 엣지 클라우드 기반 머신비전 솔루션 개발 협력 MOU 체결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코그넥스는 제조업 생산라인에 설치된 카메라 영상을 분석하는 머신비전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다. 코그넥스는 정교한 머신 비전 기술을 기반으로 ‘인지기능(See)’을 제공하는 바코드 리더기를 비롯해 머신 비전 센서와 머신 비전 시스템 제품군을 갖추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5G 엣지 클라우드 기반 머신의 ▲실제 산업 현장 솔루션 시범 적용과 가능성 확인 ▲스마트 팩토리 분야 사업기회 발굴 ▲관련 산업의 육성위한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KT 5G플랫폼개발단장 이용규 상무와 코그넥스 조재휘 지사장을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MOU 체결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KT]
KT 5G플랫폼개발단장 이용규 상무와 코그넥스 조재휘 지사장을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MOU 체결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KT]

기존 머신비전은 카메라와 영상분석용 서버를 공장내부에 설치해 공간 확보와 초기 인프라 구축에 많은 비용이 든다. 5G 엣지 클라우드 기반 머신비전 솔루션이 적용되면, 기존 복잡한 구축 방식이 간편해진다. 촬영된 영상을 5G 무선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엣지 클라우드로 전송하고, 여기서 영상분석을 수행한다. 서버 설치공간과 구축에 걸리는 시간이 절약되고 공정 재배치 시에도 용이하다.

KT는 코그넥스 수원연구소에 5G 테스트 환경을 제공해 솔루션 개발과 상용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 회사 5G플랫폼개발단장 이용규 상무는 “코그넥스와의 협력을 통해 5G 엣지 클라우드 기반 실시간 머신 비전 기술을 상용화 하고 API를 개발해 스마트 팩토리 보급 및 확대에 기여하겠다”며, “4차 산업의 저변 확대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