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황창규 회장이 25일(이하 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MWC 2019에서 ‘마침내 5G와 차세대 지능형 플랫폼을 실현하다(Now a Reality, KT 5G and the Next Intelligent Platform)’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황 회장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눈앞의 현실로 다가온 5G가 인류에 공헌하는 기술이 돼야 한다”면서 “5G는 진정한 모바일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실현시키는 것은 물론 생명을 구하고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등 사회적, 산업적으로도 깜짝 놀랄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황 회장이 이전 두 차례 MWC 기조연설을 통해 5G가 만들어낼 멋진 미래를 기대하게 만들었다면 이번 연설은 한국이 ‘글로벌 5G’를 주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점에 맞춰 있다. 그는 2015년과 2017년 두 차례 기조연설을 언급하며 “극히 소수만이 가능하다고 했지만, KT의 과감한 도전으로 2018년 세계 최초 ‘5G 올림픽’을 평창에서 선보이는데 성공할 수 있었다”고 밝히면서 “KT의 성공에는 글로벌 기업들과 소통과 협업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KT 황창규 회장이 2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MWC 2019에서 ‘마침내 5G와 차세대 지능형 플랫폼을 실현하다(Now a Reality, KT 5G and the Next Intelligent Platform)’를 주제로 기조연설(Keynote Speech)을 하고 있다. [사진=KT]
KT 황창규 회장이 2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MWC 2019에서 ‘마침내 5G와 차세대 지능형 플랫폼을 실현하다(Now a Reality, KT 5G and the Next Intelligent Platform)’를 주제로 기조연설(Keynote Speech)을 하고 있다. [사진=KT]

그는 “마침내 4년 전 드렸던 약속이 실현됐다”며 “KT는 세계 최초로 진정한 5G 모바일 서비스를 선보이려고 한다”고 선언했다. 이어 품 속에서 5G 스마트폰을 꺼내며, 이 스마트폰이 KT 규격을 기반으로 만든 세계 최초 5G폰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후 중소기업을 위해 사용량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KT의 ‘5G 스마트팩토리’ 서비스, 커넥티드 카 분야 ‘평창올림픽 자율주행 버스’와 ‘제로셔틀’ 운행 사례, 화성 K-시티에서의 5G 기반 응급 원격제어 기술인 ‘5G 리모트 콕핏(5G Remote Cockpit)’ 시연이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KT의 지능형 5G 네트워크가 ICT뿐 아니라 에너지, 환경, 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음을 강조한 것이다.

그는 “KT가 5G를 지능형 네트워크를 넘어 ‘5G 혁신 플랫폼(5G-as-a-Platform)’이라는 지금껏 없던 새로운 플랫폼으로 진화시키고 있다”면서 “산업 분야에서는 디지털 도입 및 사업모델 혁신을 가속화시키고, 각종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5G를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의 성과들이 모든 산업 분야와 개인에게 골고루 돌아가게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KT 황 회장은 “지금껏 상상으로만 가능했던 것들을 현실로 만들어줄 5G는 궁극적으로 사람을 위한 기술, 인류의 진보에 기여하는 기술이 돼야 한다”며 “현재 반도체가 한국경제를 견인하고 있지만 몇 년 안에 5G 기반의 서비스, 솔루션, 콘텐츠는 한국은 물론 글로벌 경제를 움직이는 중심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