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세브란스병원에 설치된 이베이코리아의 무인택배함 서비스 '스마일박스' 출처=이베이코리아
신촌세브란스병원에 설치된 이베이코리아의 무인택배함 서비스 '스마일박스' 출처=이베이코리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소비 문화가 확산되는 가운데, 병원에서 배송 상품 수령 시 무인택배함을 이용하는 경우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베이코리아가 무인택배함 서비스 '스마일박스'의 이용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 3월 2일부터 15일까지 2주 간 병원에 설치된 스마일박스 이용률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70% 증가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주문 건수가 늘어났고, 그 중에서도 각별한 위생 관리가 중요한 병원에서 비대면 수령을 특히 선호한 탓으로 풀이된다. 반면 개강이 연기되면서 대학가에 설치된 스마일박스 이용률은 동기간 전년 대비 80% 감소했다.

현재 서울과 수도권에 스마일박스가 설치된 병원과 대학교는 72곳에 이르며, 강남세브란스병원, 신촌세브란스병원, 이대서울병원 등이 대표적이다.

오프라인 매장 대신 온라인 쇼핑몰을 찾는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만큼, 스마일박스는 앞으로도 더욱 각광받을 전망이다. 최근 통계청에 따르면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1월 서비스판매를 제외한 온라인쇼핑 상품거래액은 9조1675억원으로 전체 소매판매액(39조5778억원)의 23.2%를 차지했다. 온라인쇼핑 통계 집계 이후 사상 최대 비중으로, 전체 소비 5건 중 1건 이상이 온라인에서 발생한 셈이다.

스마일박스는 G마켓, 옥션, G9에서 상품 구매 시 근처 GS25 편의점, GS수퍼, 대학 기숙사, 병원 등에 설치된 무인택배함인 스마일박스에서 상품을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다. 365일 연중무휴로 운영하며 현재 서울, 경기 일대 700 여 곳에 설치됐다.

정진홍 기자 jjh@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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