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어링크, 2018년 개시 이래, 전국 21개 상급병원에서 운영 중
수납, 실손보험 청구, 전자처방전 등 모바일로 간편 처리해 인기

포씨게이트가 개발한 큐어링크 서비스 화면 예시.
포씨게이트가 개발한 큐어링크 서비스 화면 예시.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병원내 이동과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필요성과 이용자 요구가 커졌다. 이에 따라 언택트 비대면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병원 서비스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병원 자동화서비스를 제공하는 포씨게이트(대표 안광수)는 올해 3분기까지의 병원 스마트서비스 이용자가 전년 대비 2배로 대폭 늘었다고 9일 밝혔다.

포씨게이트는 한림대병원과 서울대병원, 이대병원 등에서 운영중인 병원 스마트서비스 ‘큐어링크’를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이다. 큐어링크는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고, 카카오톡 기반으로 병원이용객이 방문등록, 수납, 실손청구, 전자처방전 발급은 물론 19종에 달하는 병원 제증명 서비스를 모바일로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회사측은 종합병원 이용 시 번거롭게 등록, 수납 발급창구를 방문하지 않고도 간단하게 스마트폰으로 업무를 처리해 병원 내부의 환자 및 보호자 동선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병원내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이용객이 급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모바일을 통한 결제 서비스의 경우,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포씨게이트의 ‘큐어링크’ 서비스를 통해 수납창구를 찾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간편결제를 집행한 사례는 총 1만277건으로 지난해 대비 53%나 늘었다.

또한 병원 방문 시 등록창구를 거치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방문등록을 할 수 있는 큐어링크 ‘도착’ 등록 서비스는 올해 9월까지 17만7008명이 이용해 전년대비 102% 늘었다. 종이 번호표 대신 모바일로 진료 순서를 받을 수 있는 큐어링크 ‘번호표’ 서비스는 동 기간 10만1188명이 이용해 전년 대비 68% 증가했다.

지난 9월 국내 최초로 도입한 QR코드 기반의 전자처방전 서비스는 3개월 동안 총 11718명이 이용하며 118%의 성장세를 보였다. 포씨게이트에서 개발해 제공중인 QR코드 기반의 ‘모바일 전자처방전’ 서비스는 기존에 키오스크를 이용해 특정 약국을 지정한 후 전송하는 제한적인 전자처방전에서 벗어나 환자의 스마트폰으로 QR코드로 이뤄진 전자처방전이 발송되어 환자가 원하는 약국을 선택해 방문할 수 있다는 것. 병원과 약국간 담합 의혹이나 환자의 노쇼(NO SHOW)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평가다.

국내 최초로 개발된 포씨게이트의 모바일 전자처방전은 한림대 동탄병원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확대될 계획이라고 회사측은 덧붙였다.

모바일을 통한 ‘큐어링크’ 실손청구 서비스도 올해 57%의 성장률을 보이며 비대면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 삼성화재, 농협생명, KB손해보험 등 보험회사 가입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기존처럼 영수증을 촬영해 제출하는 번거로움 없이 스마트폰에서 바로 실손 보험금 청구를 원클릭으로 해결할 수 있다.

안광수 포씨게이트 대표는 “그동안 환자는 자신의 의료정보를 관리하는 데 있어 병원에 의존적이었지만, 스마트병원 솔루션을 이용하면 환자가 주체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고 블록체인 기반의 기술로 안전성까지 확보할 수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비대면, 모바일 스마트병원 서비스는 더욱 다양하게 고도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