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유박스, 얼굴인식 NIST 테스트서 대한민국 1위, 글로벌 상위권 등극

인공지능 얼굴인식 전문기업 씨유박스는 최근 NIST(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의 FRVT(Face Recognition Vendor Test : 얼굴인식 알고리즘 테스트)에서 글로벌 상위권 성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이번에 처음 출전한 씨유박스는 대한민국 1위, 글로벌 24위의 최상위권 성적을 기록하며 미국, 중국, 일본 기업의 기술과 어깨를 견주게 됐다. NIST의 FRVT는 인공지능 얼굴인식 알고리즘의 성능을 평가하는 척도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NIST FRVT LEADER BOARD 발췌, 자료제공=씨유박스
NIST FRVT LEADER BOARD 발췌, 자료제공=씨유박스

씨유박스는 이번 FRVT에서 여권사진(Visa)과 출입국심사대 사진(Border) 테스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출입국심사대 사진 부문에서는 글로벌 Top 15를 달성하여, 100년 가까이 공항 비즈니스를 영위한 유럽의 전통기업보다 뛰어난 성적을 기록했다.

올해 FRVT에 추가된 ‘마스크 착용 시 얼굴 인식 테스트’에서도 씨유박스의 얼굴인식 알고리즘은 대한민국 1위, 그리고 글로벌 랭킹 32위를 기록했다.

씨유박스 남운성 대표는 “자동출입국심사대로부터 시작된 10년 이상의 공항 비즈니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얼굴인식 인공지능 기술 연구 개발에 공격적으로 투자했다. 올 7월 한국인터넷진흥원 알고리즘 테스트에서 국내 최초로 만점을 받았다”라면서 “이번 FRVT에서는 첫 번째 시도에 세계 최상위 수준의 성적을 거두었다. 앞으로도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해 내년에는 글로벌 top 10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