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런 면접시험 보셨나요?”…샘표, 신입 공채 시험에 ‘젓가락·요리 면접’ 도입 ‘눈길’

발행일시 : 2016-12-06 21:41
샘표 공채 신입사원 연수에사 젓가락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사진=샘표 제공 <샘표 공채 신입사원 연수에사 젓가락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사진=샘표 제공>

“한국 사람이라면 젓가락 사용은 필수다.”

샘표가 지난 5일부터 2017년 신입사원 공채 면접전형을 시작하면서 국내 최초로 올바른 젓가락 사용법 심사를 면접에 도입하기로 해 주목을 받고 있다.

오는 9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신입사원 면접은 지난 11월에 있었던 1차 서류전형과 2차 인·적성 검사를 거쳐 올라온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임원면접, 실무자면접, 요리면접, 젓가락면접 등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하게 된다.

올해 첫 도입된 젓가락 면접은 샘표의 기업철학이 반영된 면접방식이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젓가락 문화’는 우리나라 기본 식사예절로 함께 식사하는 이들을 생각하는 ‘나눔’과 ‘배려’의 정신이 배어있는 한국 고유의 식문화이자, 앞으로도 계속 지켜나가야 할 기본적인 한국 식문화라는 것이 샘표의 생각이다.

이 회사는 ‘우리 맛으로 세계인을 즐겁게’’라는 비전 아래 한국 식문화의 가치를 제대로 알고 계승,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임직원들에게 한국 식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애정을 가질 것을 당부해왔으며, 특히 2013년부터 신입사원 연수 과정에 젓가락 교육을 실시할 만큼 젓가락 문화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왔다고 한다.

이번에 실시되는 젓가락 면접은 지원자들이 젓가락으로 음식을 집는 모습을 관찰하고 이를 평가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젓가락 면접의 목적이 지원자가 젓가락 문화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는지에 있는 만큼, 젓가락을 올바르게 사용하는지 여부와 지원자의 태도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게 본다.

샘표 인사팀 김서인 이사는 “샘표가 신입사원을 뽑을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기업철학과 문화를 얼마나 이해하고 공감하고 있는가 이다”며, “기존에 신입사원 연수프로그램 중 하나로 젓가락 교육을 실시하던 것을 아예 면접 전형에 도입해 샘표가 가지고 있는 기업 가치와 철학을 모든 지원자 들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샘표만의 독특한 면접방식인 요리면접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2000년부터 시작된 샘표 요리면접은 4~5명이 한 팀을 이루어 요리를 만드는 전반의 과정을 심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서류전형만으로는 파악하기 힘든 지원자의 인성이나 창의력, 팀워크, 리더십 등을 평가한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 2020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구원모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46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