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해방둥이' JW중외제약, 창립 72주년 맞아…"필수의약품 공급 통해 사회에 기여"

발행일시 : 2017-08-08 15:56
JW당진생산단지. 사진=JW중외제약 제공 <JW당진생산단지. 사진=JW중외제약 제공>

'해방둥이 기업' JW중외제약이 오늘(8일) 72번째 창립기념일을 맞았다. 이들은 의약품 공급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 회사는 1945년 '조선중외제약소'라는 이름으로 출발했다. 이후 8년 만인 1953년 '대한중외제약'으로 상호를 변경하면서 현대적 기업 형태를 갖추게 됐다. 또 JW중외제약은 '생명존중'이라는 창업이념을 추구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1959년 '5% 포도당' 그리고 1969년 인공신장투석액 '인페리놀' 등 환자에게 꼭 필요한 약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며 제약회사로 기틀을 다졌다.
 
특히 JW중외제약은 수액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JW중외제약은 2006년 1600억원을 투자해 글로벌 수준의 수액 생산 인프라를 구축했다. 현재 연간 약 1억1000만 백(bag)을 생산, 국내 소비량의 40% 이상을 공급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수액은 대규모 설비가 필요한 장치산업이고 제약사 입장에서는 채산성이 맞지 않은 측면이 크다. 이익만을 생각한다면 지속할 수 없는 산업인 셈이다. JW중외제약은 이런 점을 감안하고도 환자의 치료라는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변함없이 수액을 생산하고 있다. 실제로 환자 치료에 필수적이지만 수익성이 낮아 제약사가 생산을 기피하는 퇴장방지의약품 755개 중 140개 품목(JW생명과학 20개 포함)이 JW중외제약의 제품이다.

이와 함께 JW중외제약은 단순한 사회공헌을 넘어 기업 활동 자체가 사회와 회사 모두에게 편익과 이익을 주는 공유된 가치의 창출(CSV) 모델도 보여주고 있다.제약회사가 갖고 있는 업(業)의 본질(환자 치료)에 경영과 생산의 최선의 가치를 두고 이를 통해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고 투자도 확대해 나가겠다는 것.

JW중외제약의 연구개발(R&D) 전략도 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질병으로 고통 받는 환자에게 필요한 약을 개발하기 위해 중앙연구소를 비롯해 1992년 국내 최초의 한·일 합작연구소인 'C&C신약연구소를 설립했다. 이후 2000년에는 미국 시애틀에 화학 유전체학 전문 연구기관인 'JW Theriac'을 선보였다.

JW중외제약은 이런 글로벌 R&D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연구초기 단계에서부터 'First-in-Class' 타깃 발굴과 미충족 의료수요가 높은 신약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R&D 프로젝트는 암세포 성장과 암 줄기세포에 관여하는 신호전달물질인 Wnt/b-catenin 기전을 억제하는 Wnt 표적항암제 'CWP291'이다. 현재 미국과 한국에서 급성골수성백혈병, 재발성 다발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1상 임상연구를 시행 중이다.

또 JW중외제약은 공익재단인 중외학술복지재단을 통해 보다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일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재단은 보건의료 분야 학술연구와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설립된 공익법인으로 '성천상' 시상 사업,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메세나 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중 올해로 5회째를 맞은 성천상 시상 사업은 JW중외제약의 창업자인 고(故) 성천 이기석 선생의 업적을 기념하고 생명존중 정신을 널리 확산시키기 위해 제정됐다. 성천상은 음지에서 묵묵히 희생과 헌신을 통해 인술을 펼치고 있는 '참된 의료인'을 선정해 시상한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앞으로도 신약개발과 함께 소외된 이웃들이 보다 건강하고 문화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사회공헌 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 다양한 나눔활동으로 이웃의 사랑은 물론 신뢰받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 2017 next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주)넥스트데일리 | 등록번호 : 서울 아 01185 | 등록일 : 2010년 03월 26일 | 제호 : 넥스트데일리 | 발행·편집인 : 이선기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23, 701호ㅣ발행일자 : 2005년 08월 17일 | 대표전화 : 02-6925-631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나성률

Copyright © Nextdai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