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나이더 일렉트릭, 가정 및 소규모 기업 IT 환경 위한 소형 UPS 출시

비대면 뉴노멀 시대에 접어들어 재택 근무가 확산되고 온라인 서비스 활용과 가정에서의 전기 기기의 활용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가정내에서도 전자 기기를 위한 대비가 중요해지고 있다.

한국전력이 발표한 ‘한국전력통계속보’에 따르면 지난해 가정용 분야 판매 전력량은 7만4천74Gwh로 5.1%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과 원격교육 등으로 가정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며, 가정에서 쓰는 전력량이 증가한 것으로 전망된다. 매년 여름철이나 겨울철에 냉난방 설비 과부하 등으로 고압 아파트 구내 정전이 전국적으로 약 300건 발생한다고 한다.

무정전 전원장치(UPS)는 갑작스러운 전원공급 중단 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 일정 시간 동안 정상적으로 전원을 공급해준다. UPS는 정전에 대한 대비 뿐만 아니라 전자 제품의 전원 및 서지 보호 기능도 보장한다.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분야 글로벌 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한국지사 대표 김경록)이 1일 오전 서울 마곡 사무실에서 ‘슬기로운 UPS 생활’을 주제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재택근무 및 급증하는 전력 수요에 따른 가정용 UPS의 필요성과 가정용 소형 UPS 신제품들을 소개했다.

이번에 발표된 신제품들은 재택근무 및 급증하는 전력 수요에 대비해 갑작스러운 전원 공급 중단 시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손실 등을 줄이기 위한 가정용 무정전 전원장치(UPS)이다. 재택근무로 인해 가정에서의 안정적인 저장장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네트워크 저장장치 NAS의 활용이 높아지고 있으며, UPS는 NAS 활용성과 가용성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NAS 솔루션의 주요리더인 시놀로지(Synology)의 솔루션 활용 데모 시연도 진행됐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선보인 APC의 UPS ‘Easy UPS BVX 및 BX UPS 시리즈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선보인 APC의 UPS ‘Easy UPS BVX 및 BX UPS 시리즈

이번에 선보인 APC의 UPS는 ‘Easy UPS BVX 및 BX UPS 시리즈이다. APC UPS BVX 시리즈는 700VA(360W)용량의 BVX700LUI 제품과 1200VA(650W) 용량의 BVX1200LI 등 2가지 모델로 출시됐다. APC UPS BX 시리즈는 BX950MI-GR, BX1200MI-GR, BX1600MI-GR 등 3가지 모델이 출시됐다.
신제품들은 작은 크기로 협소한 공간에서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잔량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LED 인디케이터 기능을 갖추고 있어 정전으로 인한 배터리 작동 등 이상 상황 발생시 본체에 있는 LED를 통해 알림을 준다. 또한 BVX700LUI 의 경우 USB 충전 포트가 있어 배터리나, 스마트폰도 함께 충전할 수 있다.

소규모의 NAS 저장장치는 전원 공급의 이중화나 정전을 대비한 백업 배터리 등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있다. 잠깐의 정전 등 전원 공급에서 문제가 생기면 NAS 시스템이 꺼짐으로 인한 가용성 문제는 물론, 하드 디스크의 손상 등으로 인한 데이터 유실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NAS를 APC UPS와 연결할 경우에는 PLUG&PLAY로 서로 장비를 인식하고, 어플리케이션을 자동 동작 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예상치 못한 정전 상황에서는 자동종료 기능을 통해 안전하게 프로그램을 종료할 수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시큐어사업부 최동훈 매니저는 “비교적 전원 공급이 안정적인 국내의 상황에서는 정전 시 대략 10~15분 정도를 UPS로 유지할 수 있다면, 그 사이에 전원 공급이 복구되거나, 혹은 장비를 완전히 정상 종료하는 등 시스템과 전자기기를 충분히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라면서 “이번에 출시된 소형 UPS 신제품은 개인용 저장 장치와 안정적인 IT환경 구축 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게 한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daily.co.kr

[알림] 전자신문인터넷과 넥스트데일리는 오는 6월 3일 목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5시까지 “2021 스마트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이노베이션” 무료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분야 글로벌 기업들의 최신 기술과 실무적용 노하우 및 성공사례가 자세히 소개된다. 비대면 시대에 변화된 기업 업무 환경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법도 제시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